잡다구리

기독교 종파

2016. 10. 18. 07:47
기독교 종파


기독교(Christianity) 또는 크리스트교, 그리스도교, 예수교는 신약성경과 히브리 성서를 경전으로 삼고, 예수를 그리스도(구세주)라고 고백하는 종교입니다.
기독교의 기독은 그리스어 그리스도(크리스토스)의 중국어 음역인 기리사독의 줄임말입니다.
사람들이 자유롭게 크리스트교를 믿게 된 것은 313년 로마 제국의 콘스탄티누스 황제가 '밀라노 칙령'을 발표한 이후입니다.

크게 개신교, 가톨릭교, 정교회 세 종파로 구분을 하지만, 세세하게 나누면 꽤 많습니다.


<종파의 분리 과정>
먼저, 1054년 가톨릭교와 정교회 두 개의 종파로 나뉘어집니다. 교리 해석에 대한 문제로 나누어집니다.
정교회는 그리스어를 쓰는 그리스(희랍) 정교회와 러시아를 중심으로 하는 러시아 정교회로 구성되었습니다.
가톨릭교는 주로로마를 중심으로 하여, 라틴어를 쓰는 사람들로 구성되었습니다.
가톨릭교는 하느님과 인간 사이에 교회가 있어야한다고 보았습니다. 그래서 모든 신앙생활을 교회에서 하게 만들었습니다. 교회(성당)를 짓기 위해서는 돈이 필요한데, 이 부분에서 갈등이 생깁니다. 당시 교회에서는 기도를 하거나 착한 일을 하면서 벌을 받아야 한다는 믿음이 있었는데, 몇몇 교회 지도자들이 돈을 마련하기 위해 이런 벌을 면해준다는 '대사부(면벌부)'를 만들어서 팔았습니다.
독일 신부 마르틴 루터는 이런 대사부를 반대하였습니다. 그리고 같은 생각을 가진 사람들이 모여서 만들어진 종파가 개신교입니다.

<차이점>

1. 구약 성경의 범위
가톨릭교와 정교회는 그리스어로 쓰인 구약 성경을 모두 인정하여 가톨릭교는 46권, 정교회는 49권을 인정합니다. 하지만, 개신교는 히브리어로 쓰인 성경만을 인정하여 총 39권입니다.
신약 성경은 모두 27권을 인정합니다.
2. 교회의 대표
가톨릭교는 교황을 예수의 수제자인 베드로의 후계자로 생각하여 모든 교회의 대표로 보고 있습니다. 그래서 베드로를 '예수 그리스도의 대리자'로 표현합니다.
하지만, 개신교와 정교회는 이런 교황의 권위를 인정하지 않습니다.
3. 마리아에 대한 생각
개신교에 비해 가톨릭교와 정교회에서는 마리아를 공경하는 마음이 더 깊습니다.
4. 성직자
가톨릭교와 정교회에서는 남성 성직자를 신부라고 합니다.
개신교에서는 목사라고 합니다.
가톨릭교의 신부는 결혼이 불가능하지만, 정교회 신부와 개신교 목사는 결혼이 가능합니다.

<기독교 종파>

1. 가톨릭교(Ecclesia Catholica)
보편 교회라는 뜻으로 로마 총대주교인 교황과 친교로 이루어진 교회입니다. 한국에서는 천주교라고도 합니다. 정교회와 구분하기 위해 로마 가톨릭교라고도 합니다.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기독교로, 전 세계적으로 약 12억 명의 신자를 가진 세계 최대 규모의 기독교 교파입니다.
성 베드로의 유일한 계승자인 교황을 단장으로 합니다. 가톨릭교회의 4대 교리는 천주존재, 삼위일체, 상선벌악, 강생구속입니다.
예수의 어머니 마리아를 공경하는 특징이 두드러지는데, 성령의 힘으로 그녀가 처녀의 몸으로 예수를 잉태하였다고 가르칩니다.

2. 정교회(Ecclesiae Orthodoxae)
정통 교회라는 뜻으로 동서 교회 분열 때 콘스탄티노폴리스 총대주교와 친교로 이루어진 교회입니다. 가톨릭교와 구분하기 위해 동방 정교회라고도 합니다.

3. 개신교
1517년 종교개혁을 기점으로 발생한 여러 교파를 총칭합니다. 유럽에서는 복음주의교라고도 합니다.
-성공회(Ecclesia Reformatorum) : 개혁하는 보편교회라고 하며, 16세기 영국 내의 종교적, 정치적 요인 등으로 헨리 8세가 로마 가톨릭교회로부터 분리하였습니다. 동북아시아에서는 사도신경의 'Holy Catholic Church(거룩한 보편교회)'를 한자로 옮겨, 성공회를 교회이름으로 사용합니다.
-루터교 : 마르틴 루터의 신학 노선을 따르는 개신교의 교파입니다. 본래 새로운 교파를 세우려고 한 것이 아니라, 교회의 부조리를 타파하기 위해 노력을 하였으나, 루터파를 경멸하는 사람들이 루터교회라고 밀어내면서 생겨버렸습니다. 오직 믿음으로, 오직 은총으로, 오직 성경으로 라는 3가지 가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장로교 : 개혁교회로 분류합니다. 성경의 권위와 하나님의 주권을 강조하여, 교회 조직에서 장로로 구성된 당회가 특정입니다. 목사와 장로가 교회를 다스리고, 대의정치의 원칙에 따라 당회, 노회, 대회, 총회로 이어지는 계층적 교회 질서를 가지고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침례교 : 개신교의 한 교파로, 회심의 체험과 신앙고백에 기초한 신자의 교회원리를 강조합니다. 예수에 대한 믿음을 고백한 후, 신약성경에 근거하여 물에 완전히 잠기는 침례를 주장하기 때문에 명칭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국가와 교회의 분리와 신앙의 자유를 중요시하며, 신앙고백에 근거한 신자의 침례만을 인정하고, 유아세례를 부정합니다.
-감리교 : 성경을 중심으로 한 이성, 전통, 체험을 기독교의 근간으로 이해하는 복음주의적인 교파입니다. 신학적으로는 전통을 수용하고 있으며, 교회구조적으로도 감독제 교회입니다.
-구세군 : 감리교 목사인 윌리엄 부수의 사회선교로 창시된 개신교 교회입니다.
-오순절교회 : 20세기 초반 성령 운동을 통해 생긴 기독교 교파입니다. 한국에서는 기독교대한하나님의성회가 있습니다.
-성결교 : 미국에서 감리교 창시자인 존 웨슬리의 완전주의적 입장을 강조하며 성결운동으로 미국과 한국, 일본을 중심으로 형성된 개신교 종파입니다. 중생, 성결, 신유, 재림 4가지를 4중복음이라는 교리를 내세우고, 그 중 성결을 가장 강조합니다.
-재세례파 : 종교개혁 당시 급진적 개혁을 따른 개신교 종파입니다. 유아세례 뿐 아니라 로마 가톨릭교회에서 받은 세례도 무효이기 때문에, 세례를 다시 받아야한다고 주장하였으며, 종파이 이름은 여기에서 비롯된 것입니다.
-기독교대한복음교회
: 1935년 한국에서 자생한 개신교의 종파입니다.

4. 기타 종파
-제7일 안식일 예수 재림 교회 : 미국에서 창립된 기독교 근본주의 성격의 개신교 교파입니다. 재림교, 안식일 교회, 재림교회 등으로도 부릅니다. 성경에 따르면 1844년 예수가 재림했어야했는데, 재림하지 않아 잘못 해석했다고 생각하여, 다시 성경을 연구하면서 만든 교파입니다.
-예수 그리스도 후기성도 교회 : 몰몬경을 성경과 더불어 표준 경전으로 받아들이고, 이를 번역하고 많은 계시를 받았다는 교회의 초대 회장 조셉 스미스 주니어를 현대의 선지자로 인정하는 교파입니다.
-여호와의 증인 : 1870년 미국에서 출현, 성경에 나오는 1세기 초대교회의 정통성을 회복하였다고 주장하며, 삼위일체신, 영혼불멸, 지옥불 교리를 받아들이지 않는 교단입니다. 예수의 가르침과 사랑을 실천해야한다는 신념으로 전세계에서 병역을 거부하고 전쟁에 참여하지 않는 종교입니다. 도덕적 깨끗함을 모든 신자들에게 요구하여, 모두가 성직자가 되어야 한다고 가르칩니다.
-퀘이커 : 친우회라는 뜻을 가지며, 한국에서는 종교친우회라고 합니다. 하느님 앞에서 떤다는 의미로 퀘이커가 되었습니다. 원죄 개념을 부인하고, 모든 사람이 자기 안에 신성을 지니고 있으므로 이를 기르는 법을 배우기만 하면 구원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유니테리언 : 반삼위일체론 계통의 기독교 교회입니다. 신은 하나라는 단일신론을 주장하여 예수를 하느님이라고 믿지 않기 때문에 주류 기독교와 교리적 차이가 있습니다.

<세계 비율>
가톨릭 : 53%
개신교 : 40%(주류 교단 17%, 독립교회 19%)
성공회 : 4%
정교회 : 11%
기타 : 1.3%

<한국 신자>
개신교 860만 명
로마 가톨릭교 510만 명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