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다구리

<타자 관련 용어와 타자의 기록>


타석(PA - Plate Appearance)
타자가 배터박스 안에 섰던 기회 자체를 말합니다.


타수(AB - At Bat)
타자가 정규로 타격을 완료한 횟수를 말합니다. 타격을 완료해야하기 때문에, 베이스온볼스, 데드볼, 희생타, 타격방해 등이 이루어진 타석은 타수에서 제외됩니다. 따라서, 타수는 타석보다 적은 경우가 더 많습니다.


안타(Hit)
타자가 안전하게 베이스에 나갈 수 있도록 친 타구를 안타라고 합니다. 타격의 효과에 따라, 타자가 1루까지 가면 1루타, 2루까지 가면 2루타, 3루까지 가면 3루타, 그리고 외야를 넘기면 홈런이라고 합니다. 수비수의 실책으로 베이스에 나가게 되는 것은 안타로 인정이 되지 않습니다.


홈런(Home Run)
타자가 본루까지 돌아서 올 수 있도록 친 안타로, 주로 공이 외야 펜스를 넘어간 것을 말합니다. 외야 펜스를 넘지 않았지만 야수가 공을 쫒는 사이 타자가 주루를 통해 본루까지 살아오면 그라운드 홈런이라고 합니다.


타점(Run Batted In)
타자의 플레이로 주자가 본루에 들어와 득점했을 때 타자에게 주어지는 점수입니다. 안타 뿐 아니라, 희생플라이나 볼넷 등도 포함이 됩니다.


득점(Score)
주자가 1루, 2루, 3루를 거쳐 본루로 돌아올 때 기록되는 공격측 점수입니다.


도루(Steal)
타자 플레이의 도움을 받지 않고 투수가 공을 던지는 사이 자력으로 뛰어서 베이스를 진행하는 주루플레이입니다.


볼넷(BB - Base on Balls)
타자가 볼카운트에서 볼 4개를 얻어 1루로 출루하는 것입니다. 베이스온볼스라고도 합니다. 타자가 공을 선별하는 경우도 있으나, 작전상 타격이 좋은 타자에게 일부러 볼을 주는 상황을 고의사구라고 합니다.


삼진(Stike Out)
스트라이크 아웃. 2 스트라이크 상태에서 투수가 던진 볼을 헛스윙하거나, 스트라이크 공을 그냥 보내면 선언됩니다.


타율(AVG - Batting Average)
타자의 타격 정확도로, 타율이 높다는 것은 타수 대비 타격의 확율을 보여줍니다.
타율=안타수÷타수


출루율(OBP - On Base Percentage)
타자가 타석에서 베이스로 얼마나 살아 나갔는지 보여주는 백분율 수치로, 타석에 섰을 때 얼마나 베이스로 나가는지 보여줍니다.
출루율=(안타+데드볼+베이스온볼스)÷(타수+데드볼+베이스온볼스+희생플라이)


장타율(SLG - Slugging Average)
타수 당 몇 루 진루하는 지 보여주는 수치로, 단타 1, 2루타 2, 3루타 3, 홈런을 4로 계산하여 합한 수를 타수로 나눈 값입니다. 백분율은 그만큼 장타를 칠 확률이 아닌, 이 타자가 몇 루를 진루할 수 있는지를 보여주는 지표입니다.
장타율=(단타+2루타x2+3루타x3+홈런x4)÷타수


OPS(On Base Plus Slugging)
타자의 출루율과 장타율을 더한 수치입니다. 얼마나 출루를 하는지 뿐 아니라 이 타자가 얼마나 나가는지까지 보여주는 지수입니다. 얼마나 세게 잘 치냐 하는 수치입니다.
OPS=출루율+장타율


순수 장타율(IsoP - Isolated Power)
타자의 파워 히팅 능력을 보여줍니다. 장타율과 실제 장타력에서 차이가 나기 때문에 생겨났습니다. 타율은 무시하고 순수하게 타자가 얼마나 멀리 치는지 알려줍니다.


인플레이 타구비율(BABIP - Batting Average on Balls in Play)
공을 쳤을 때 이 공이 플레이에 얼마나 영향을 끼치는지 보여주는 수치입니다. 홈런을 치게되면 플레이에 영향 없이 타자가 돌기 때문에 이 수치에서는 뺍니다.

BABIP=(총 안타수-홈런)÷(타수-삼진-홈런+희생플라이)


득점 기대치(wOBA - Weighted On Base Average)
타석당 득점 기대치를 나타내는 수치입니다. 공격에서의 실제 타자의 종합적인 가치를 측정하는 기준이 됩니다. 플레이에서 이루이지는 공격에 대해 가중치를 부가하여 가치를 계산합니다.

wOBA=(0.69x볼넷+0.722x데드볼+0.884x1루타+1.0257x2루타+1.593x3루타+2.058x홈런)÷(타수+볼넷-고의사구+희생 플라이+데드볼)


리그 평균 대비 득점 생산(wRAA - Runs Above Average based on wOBA)
한 선수가 리그 평균에 비해 얼마나 득점에 기여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wOBA-리그 wOBA)÷1.15}x타석


득점 창출력(wRC+ - Run Created based wOBA)
특정 선수의 공격 지표를 득점을 통해 산출된 수치입니다.
{(wRAA÷타석)÷(리그득점÷리그타석)+1}x100
OPS+스케일


승리확률기여(WPA - Win Probability Added)
선수의 플레이가 변화시킨 승리확률에 대한 수치입니다. 선수의 플레이에 따라 그 팀의 승리 기대치에 얼마나 영향을 주었는지를 알려줍니다. 단, 주루 플레이에 대한 영향은 고려하지 않습니다. 이긴팀은 모든 선수의 WPA 합을 1로 만들어주고, 진팀은 모든선수의 합이 -1로 나타납니다.


WAR - Wins Above Replacement
대체선수에 비해 얼마나 많이 승리에 기여했는지를 나타내는 수치입니다. 단순히 타격이나 수비 등의 한 가지 종목에 대해 평가하는 것이 아니라 종합적으로 평가한 수치입니다. 기회비용과 비슷한 개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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