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다구리

<투수 관련 용어와 투수의 기록>


평균자책점(ERA - Earned Run Average)
투수가 한 경기 당 허용한 자책점의 평균치입니다. 방어율이라고도 합니다. 야수의 실책이나 해당 투수가 진루시키지 않은 주자에 대해서는 점수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평균자책점 = 자책점x9÷투구이닝


이닝(IP - Inning Pitched)
투구사 몇 이닝을 던졌는지를 뜻합니다.


등판 수(G - Games)
등판한 경기 수를 뜻합니다.


선발 등판 수(GS - Games Started)
선발 등판한 경기 수를 뜻합니다.


마무리 경기 수(GF - Games Finished)
마무리한 경기의 수를 뜻합니다.


승(W - Wins)
투수가 승리한 경우이며, 선발투수와 구원투수에서 차이가 납니다. 선발투수는 적어도 5이닝 이상 던진 상태에서 리드한 상태에서 물러나 동점 없이 승리해야 승리투수가 됩니다. 구원투수는 자기가 투구하는 동안에 결승점이 난 상태로 이닝이 종료되고 그 후 동점 없이 승리해야 승리투수가 됩니다. 동점이 될 경우는 경기를 다시 시작하는 것과 같기 때문에 그때까지 던진 투수는 모두 승, 패 투수에서 제외됩니다.


패(L - Losses)
투수가 패배한 경우이며, 결승점이 된 주자를 출루시킨 투수가 패전 투수가 됩니다. 결승 주자를 들어오게 한 투수가 아니라, 결승 주자를 나가게 한 투수가 패전 투수가 됩니다.


세이브(SV - Saves)
팀의 승리를 지킨 투수에게 주어지는 기록입니다. 3점 이하 리드일 때 등판하여 1이닝 이상을 던져 리드를 지키거나, 최저 3이닝을 던져 리드를 지키거나, 루상 주자나 타자 또는 대기타자가 득점하면 동점이 되는 상황에 등판하여 리드를 지켰을 때 기록됩니다.


홀드(HLD - Holds)
팀의 승리를 연계해주었을 때 주어지는 기록입니다. 세이브와 조건은 동일하지만, 경기를 마무리 짓는 것이 아니라, 다음 투수에게 인계해줄 경우 홀드가 기록됩니다.


퀄리티 스타트(QS - Quality Start)
선발로 등판한 투수가 6이닝 이상 공을 던지고 자책점을 3점 이하로 막아낸 경우 주어집니다. 자책점에 수비수의 실책 등으로 인한 실점은 포함되지 않으며, 경기의 승패와는 무관하게 적용됩니다.


탈삼진(K - Strike)
투수가 타자를 상대로 삼진을 빼앗는 것입니다. 탈삼진이 K인 것은, S가 도루에서 먼저 사용되었기 때문입니다.


피안타
투수가 타자에게 안타를 맞는 경우입니다.


피홈런
투수가 타자에게 안타 중 홈런을 맞는 경우입니다.


볼넷(BB - Base on Balls)
타자에게 볼 4개를 줘서 1루로 나가게 하는 경우입니다.


사구(HBP - Hit by Pitched Ball)
데드볼(dead ball)이라고 하며, 투수가 던진 공이 타자의 몸에 맞거나 스치는 경우입니다.


고의사구(IBB - Intentional Base on Balls)
강타자에게 얻어맞지 않으려고 일부러 스트라이크를 피해 볼넷을 만들어 1루에 걸려보내는 것입니다. 포수가 고의적으로 캐쳐박스 밖에 서 있는 경우 기록됩니다.


이닝당 출루 허용율(WHIP - Walks and Hits divided by Inning Piched)
투수가 한 이닝 당 얼마나 많은 주자를 출루시키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BB+H)÷IP


9이닝당 탈삼진 수(K/9)
기록을 통해 투수의 유형을 파악하는 용도로 쓰이는 지표입니다. 9이닝을 던졌을 때를 기준으로 삼진을 몇 개 잡는지를 뜻합니다.
K/9 = (K÷IP)x9


9이닝당 볼넷 허용 수(BB/9)
기록을 통해 투수의 유형을 파악하는 용도로 쓰이는 지표입니다. 9이닝을 던졌을 때를 기준으로 볼넷을 얼마나 주는지를 뜻합니다.
BB/9 = (BB÷IP)x9


볼넷 당 삼진(K/BB)
투수가 볼넷 하나 당 몇 개의 삼진을 잡았는지 나타내는 기록입니다.
K/BB = K÷BB


스트라이크 비율(K%)
투수가 던지는 공의 스트라이크 비율입니다. 타석 당 스트라이크를 몇 개 던지는지입니다.
K% = K÷PA


볼 비율(BB%)
투수가 던지는 공의 볼 비율입니다. 타석 당 볼을 몇 개 던지는지입니다.
B% = BB÷PA


승리확률기여(WPA - Win Probability)
승리확률기여도로 각 플레이가 변화시킨 승리확률 수치입니다. 주로 구원투수에게 많이 활용합니다.


WAR(Wins Above Replacement)
대체선수에 비해 얼마나 많이 승리에 기여했는지를 보여주는 수치입니다. 하나하나에 대한 기록이 아닌 종합적인 기록으로, 선수의 가치를 종합적으로 평가하기 때문에 중요할 때 자주 사용합니다.


FIP(Fielding Independent Pitching)
투수에게 책임이 있다고 판단되는 기록들만 추려서 평균자책점의 형태로 나타낸 것입니다. 단순 평균자책점은 수비진의 실수에 의해 변할 수 있기 때문에 단지 투수의 능력을 판단하기 어려워 만들어졌습니다.
FIP = (HRx13+(BB+HBP-IBB)x3-Kx2)÷(IP+3.2)


GB%(Ground Balls %)
경기에서 땅볼의 비율이 얼마나 되는지를 보여주는 지수입니다. 내야 수비진에 대한 의존도가 높습니다.


FB%(Fly Balls %)
경기에서 뜬 공의 비율이 얼마나 되는지를 보여주는 지수입니다. GB%가 높은 투수들 대비 내야 수비진에 대한 의존도가 낮지만, 홈런 허용율은 더 높습니다.


LD%(Line Drives %)
경기에서 라인드라이브성 타구의 비율이 얼마나 되는지 보여주는 지수입니다. 타자가 얼마나 공을 잘 맞추고 있는지 파악하여 앞으로 성적을 예측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기록합니다.


GSC(Game Score)
선발 투수의 투구 내용을 평가하는 점수입니다. 선발 등판할 때 50점이 주어지며, 5회까지는 1아웃을 잡을 때마다 1점이 주어지며, 6회부터는 이닝 당 2점을 줍니다. 탈 삼진 하나 당 1점, 자책점 -4점, 비자책점 -2점, 피안타 하나 당 -2점, 볼넷 허용 1개 당 -1점으로 계산합니다.


완투(CG - Complete Games)
선발 투수가 혼자서 경기를 끝낸 경우이며, 점수를 허용한 경우입니다.


완봉(SHO - Shutout)
선발 투수가 혼자서 경기를 끝낸 경우이며, 점수를 허용하지 않은 경우입니다. 점수를 주지 않은 완투로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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