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다구리

운전면허 시험 개정

 

2016년12월22일부터 5년 만에 운전면허 시험제도가 변경되었습니다

종전에 '물 시험'으로 불리던 평가 난이도가 급상승하였다고 합니다. 아직 시간이 얼마 되지는 않았지만 30%가량의 합격률을 보이며 종전 90%대 합격률 대비 크게 낮아졌습니다. (사실 적응되면 점점 올라갈 것 같기는 합니다. 첫 날은 합격률이 한 자리수였으니까요.)

전반적으로 양보운전에 중점을 둔 개정이라는 평가입니다.
지정차로 준수 위반, 끼어들기 금지 위반, 긴급 자동차 진로 미양보 등 운전자 의식을 높이겠다는 의도가 담겨있습니다.

학과시험, 기능시험, 도로주행 3가지 시험의 변경점과 간단한 리뷰입니다.

 

<학과시험>
문제은행 문항수 확대
730문항 → 1,000문항
보복운전 금지 등 안전한 운전강화 법령 반영
안전운전에 필요한 지식습득으로 법규준수 등 운전자 의식 강화
안전운전에 꼭 필요한 교통법규, 안전운전방법, 운전예절 등 운전하는데 있어 기본적인 사항들과 보행자보호, 보복운전, 이륜차 인도주행 금지, 자동차 양보 등이 학과시험에서 충분히 숙지될 수 있도록 출제
학교 교육이 5시간에서 3시간으로 축소

 

구성
문장만 읽고 푸는 문제 21문제(4지2답형 3문제, 4지1답형 18문제)
사진을 보고 푸는 문제 6문제(5지2답형)
표지를 보고 푸는 문제 4문제(4지1답형)
그림을 보고 푸는 문제 8문제(5지2답형)
동영상을 보고 푸는 문제 1문제(4지1답형)


합격점수 : 1종 70점, 2종 60점

※참고로 문제은행은 문제집 말고도 도로교통공단 홈페이지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http://dl.koroad.or.kr/PAGE_license/view.jsp?code=210783

 

<기능시험>
안전운전능력 평가항목 강화
운전조작능력 뿐 아니라 주차 능력까지도 체크
의무교육시간 증가 : 2시간에서 4시간으로 증가
주행거리 50m에서 300m 이상으로 연장
평가항목 2개의 항목에서 7개의 항목으로 늘어남
기존 장치조작, 차로준수 2항목
신규 교경사로, 좌/운회전, 신호교차로, 직각교차로, 가속코스 5항목 추가
실격사유도 안전띠 미착용과 사고 야기에서 신호위반, 30초 내 미출발 등 5가지가 추가

<도로주행>
불필요한 평가 항목 삭제 : 87개에서 57개항목으로 축소
배점 기준 강화 : 배점 3/5/10점에서 5/7/10점으로 강화
어린이 보호구역에서 최고 속도를 초과하거나 긴급 자동차에 대한 양보의무 등을 위반하는 도로주행시험 중단 및 실격처리

 

주요 감점요인
스티어링(조종 장치) 조작 미숙
교차파지(핸들을 돌릴 때 팔이 X자가 되는 것)
한 손 스티어링
기어 및 클러치 조작 미숙 : 특히 정지 상태에서 10초 내로 기아를 중립으로 하지 않으면 감점
엔진 꺼짐(제자리에서 3회 연속, 주행 중 5번 꺼지면 바로 실격)
엔진이 꺼진 뒤 10초 내 시동을 못걸면 감점
높은 rpm(1종 2,000rpm, 2종 3,000rpm)

 

한방 실격 사유
슬리퍼, 샌들 등의 신발(오픈형 신발들이 페달에 걸리는 상황 발생 가능)
안전벨트 미착용
3회 이상 출발 못함
중앙선 실격
시험관의 통제, 지시 불응
버스전용차로 침범(중앙, 우측 전부 포함)
신호위반
보행자 보호 의무 위반(특히 우회전 시 우회전 차로에 있는 횡단보도로 인한 실격이 대다수)
교통사고 위험 : 인도침범, 충돌 등 감독관의 판단시 위험하다고 생각되면 실격
운전능력 미숙 : 감독관이 보기에 불안에하거나 좌우를 헷갈리는 등의 경우
어린이 통학버스 특별 보호 의무 위반
지정 속도위반 100m 이상 운전
주차 불가 및 주차시 사고 : 도로주행이 끝나고 주차할 때 주차를 못하거나 부딪히면 실격
교통사고 야기
중앙선 침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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